교육/문화 > 문화,예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다신계 결성 200주년 기념 다양한 전통 차문화 육성
기사입력  2018/06/04 [10:23]   김남웅 기자
▲ 강진군     © 유달신문 편집국


강진군 보은산, 월출산 등지에는 40ha의 야생녹차가 자생하고 있다. 다산 정약용 선생, 다부 이한영 선생 등의 차인을 배출한 곳이며, 우리나라 최초의 시판 차인백운 옥판차등의 상표를 갖춘 전통 차문화의 역사를 지녔다.

 

근래 전통 차()산업이 주춤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강진군은 차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군은 19천여만원의 사업비로 차산업 분야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했다. 차 강좌 및 행다실습, 백운옥판차 다원조성, 야생수제차 품평대회, 차문화 학술대회, 세계차 품평대회, 다신계 결성 200주년 기념행사 사업 등에 대한 지원을 통해 차문화 저변확대와 농가소득 창출을 도모한다.

 

특히 2018년은 다신계(茶信契) 결성 200주년이 되는 해. 군은 1818년 다산 정약용 선생과 제자들이 사제, 교우간의 신의를 이어가기 위해 차로써 믿음을 지킨다는 의미로 결성된 세계 최초의 협동조합인 다신계 결성 20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할 계획으로, 차문화 산업의 중요성과 우수성을 대내외에 알린다.

 

강진군다인연합회 김상수 회장은 다신계 기념행사는 10월 중 강진군 오감통, 아트홀 일대에서 헌다례 행사와 차 시연회 등 각종 부대행사를 추진할 계획으로 차질이 없도록 행사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다며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줄 것을 부탁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매년 품평대회, 학술대회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녹차를 강진군 건강 10대 농식품으로 지정하여 대내외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강진군 녹차산업 활성화와 차 재배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11회 야생수제차 품평대회는 621일 아트홀에서 개최된다. 이달 오는 619일까지 강진군다인연합회(061-433-2120)에서 신청접수를 받아 전문 심사위원들의 평가를 거쳐 우수한 차()에 대한 시상을 할 계획이다.

 

사진설명 : 지난 2015년 열렸던 강진 아트홀에서 열렸던 강진 야생차 품평대회.

ⓒ iyudal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